개인적으로 보석은 잘 모르지만 뭐랄까 귀할 수록 더 비싸다는 것 정도는 알고 있습니다 ^^;;
Geologist의 눈으로 보기에는 광물의 결정인데 말이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이아몬드보다 더 귀하다고 알려진 보석들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 파이나이트 (Painite)
파이나이크 크리스탈 위에 루비가 자란 모습. 크기 3.7×3.1×2.3 cm
2005년 기네스북에 의하면 파이나이트가 세계에서 가장 귀한 보석 광물이라고 합니다.
1950년대에 영국 광물학자인 아서 파인(Arthur C. D. Pain, 이래서 파이나이트군)이 미얀마에서 최초로 발견한 이 광물은 2005년까지 제대로된 육각형 형태는 달랑 2개만 발견되었습니다. 제대로 광물형태가 갖추어지지 않은 녀석들을 다 합쳐도 25개 정도라고 하네요.
색은 갈색에서 붉은색/분홍색을 띄고, 바라보는 각도에 따라서 색이 변화한다고 합니다.
자외선을 비추면 강한 녹색으로 빛이난다고 하네요.
2. 블랙 오팔 (Black Opal)
블랙 오팔은 푸른색 계통의 오팔로 검은 부분이 존재하고 황금색인 부분도 있습니다.
이 블랙 오팔이 다른 오팔들 하고 다른 점은 검은 석영과 유사한 층이 있어서 빛이 비춰지면 더 밝게 붉은색과 분홍색으로 빛을 낸다고 합니다.
1 캐럿에 2만불(2천만원) 정도 한다고 하네요.
3. 머스그라바이트 (Musgravite)
이 광물이 최초로 발견된 호주의 머스그래이브 레인져의 이름을 딴 이 보석은 모오스 경도로 8-8.5 정도의 경도를 가집니다.
현재까지 8개만 발견된 희귀한 보석이지만 다른 보석인 타아페이트(taafeite)와 모양이 매우 흡사해서 구분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1캐럿에 3만5천불 정도라고 합니다.
4. 알렉산드라이트 (Alexandrite)
알렉산드라이트는 대단한 보석으로 빛에 따라 색이 바뀝니다 (이걸 알렉산드라이트 효과라고 합니다)
그러니까 광원에 따라서 녹색에서 붉을색으로 변화를 한다고 합니다.
에메랄드와 같은 보석류로 분류되는 이 녀석의 가격은 1캐럿에 10만불(1억) 이라고 하네요.
5. 포어드레타이트 (Poudretteite)
포어드레타이트는 극도로 귀한 광물로 이루어진 보석으로 1960년대 카나다 퀘벡에 있는 세인트 힐레어산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한 동안 극도로 귀한 보석이었으나 2003년부터 미얀마에서 일부 추가로 발견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미얀마는 대단한 나라인듯 -_-a)
6. 그랜디디어라이트 (Grandidierite)
이 녀석 또한 매우 귀한 광물이자 보석으로 1902년 마다가스카르에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이 녀석도 알렉산드라이트 처럼 청색, 녹색, 흰색으로 색이 변화를 한다고 합니다.
7. 베니토이트 (Benitoite)
이 보석은 1907년 조지 루더백 (George D. Louderback)에 의해서 발견되었는데, 캘리포니아 산 베니토 카운티에 있는 산 베니토강의 이름을 따라서 명명되었다고 합니다.
짙은 푸른 색을 띄는 베니토이트는 다이아몬드처럼 빛이 나고, 자외선하에서는 강한 청백색 빛이 난다고 합니다.
보통 1캐럿보다 작은 녀석들이 발견된다고 하는데요, 가장 큰 녀석은 15.42캐럿이라고 하네요.
8. 제레미제바이트 (Jeremejevite)
제레미제바이트는 러시아 광물학자인 파벨 블라디미로비치 에레미프 (Pavel Vladimirovich Eremeev)의 독일실 이름인 제레미제프를 따서 명명되어졌답니다.
화강암 페그마타이트의 후기열수광상에서 발견된다고 하네요.
9. 세렌디바이트 (Serendibite)
세렌디바이트는 극도록 귀한 보론을 포함한 광물로 스리랑카의 라타나푸라 지역과 미얀마 북부의 모곡지역에서만 발견된다고 합니다.
아아, 미얀마는 보석의 나라인듯 합니다.
10. 붉은 베릴 (Red Beryl)
미국 유타주 주합 카운티에서 1904년 발견된 보석입니다.
이녀석도 매우 귀해서 유타주 비버 카운티의 와와산, 뉴멕시코 시에라 카운티의 파라마운트 계곡과 라운드산에서만 발견된다고 합니다.
최고 품질의 붉은 베릴은 1캐럿에 1만불 정도 한다고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