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생활/Dr. Who

닥터 후 50주년 스페셜편에 숨겨진 이야기들

mmgoon 2013. 12. 18. 20:50

이번에 방영된 닥터 후는 역시나 50주년 기념편이 되서 그런지 기존 닥터 후와 관련된 숨겨진 코드들이 많군요.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내용은 위키피디아에 올라온 내용을 기본으로 해서 여기저기 자료를 정리한 것입니다.

역시 덕중에 덕은 양덕 -_-;;;.... ..... ..... 이라고 쉽게 끝내려고 했다가 닥터후를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도데체 이게 뭔 내용이야' 하실 것 같아서 나름대로 알아듣기 쉽게 이런 저런 보충설명을 붙이는 도중에 뭐랄까 내용이 자꾸 늘어나다가 보니 정작 원본과는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먼산----


그리고 이 포스팅은 닥터후 50주년 기념편의 스토리를 말하는 포스팅이 아닙니다. 

덕분에 실제 스토리와는 무관하게 이렇게 저렇게 튀어다닙니다. 

일단 닥터후를 보시고 읽으시는 것이 이해하기 쉬우실듯 합니다. 





일단 이번 편에는 총 3명의 닥터가 등장을 합니다. 

그러니까 10대 닥터인 데이빗 테넌트와11대 닥터인 맷 스미스 그리고 War Doctor (달렉과 벌인 시간전쟁 (time war)에서 달렉과 타임로드 모두를 몰살시킨 닥터로 공식 닥터는 아니죠. 실제로 닥터는 이War Doctor를 부정했습니다)인 존 허트가 동시에 나옵니다.



10대 닥터 데이비드 테넌트



11대 닥터 맷 스미스



War Doctor인 존 허트




컴패니언으로는 클라라만 나옵니다.

현재까지 최고 인기있는 컴패니언인 로즈 타일러는 그녀 자신이 아니라 모먼트라는 무기의 인터페이스로 출연합니다. 

으음 개인적으로도 로즈가 최고의 컴패니언이죠. 클라라는2위. 흠흠.



클라라 오스왈드역의 제나 루이스 콜맨



로즈 타일러 역에 빌리 파이퍼 (당신이 최고야!!)







특별편이 시작되고 나서 처음에 시작할 때 나오는 타이틀은 1963년에 시작된 타이틀 화면을 다시 만든 것입니다. 



 


바로 다음 한 경찰관이I.M. Foreman이라는 표지판을 지나가는 모습이지요. 

이I.M. Foreman은 바로 타디스가 처음 서 있던 고물상 주인 이름입니다. 

시작되고 처음 수 초 동안 흑백으로 나오는데요 이것은 최초로 한 명 이상의 닥터가 나온The Two Doctors (1985년도에 방영. 2대 닥터인 패트릭 트로우스톤과6대 닥터인 콜린 베이커가 출연)를 의미한다고 합니다.


 





클라라가 일하고 있는Coal Hill School은 1963년 1대 닥터의 손녀인Susan Foreman이 다녔던 학교로 1963년 시리즈와 1988년 시리즈인 Remembrance of the Dalek(1988년도 25시즌1화)에도 나온 학교입니다.


학교 표지판에 따르면 현재 이사장은 이안 체스터톤(Ian Chesterton)인데 최초 닥터의 컴파이언 중 한 명 이며 이 학교의 과학 선생님이었던 사람입니다. 

또 교장이W. Coburn으로 되어 있는데 이는 닥터 후 첫 편인An Unearthly Child를 감독한Waris Hussein과 집필한Anthony Coburn을 가리킵니다.



 


클라라가Coal Hill School을 나올적에 타는 오토바이는 11대 닥터가The Bells of Saint John편(시리즈7제6화)에서 탔던 반중력 오토바이이고, 클라라가 학교에서 나오는 시간이 오후 5:16인데 이는 1963. 11. 23일 최초 닥터후 시리즈인An Unearthly Child 가 방영된 시간입니다. 

이 시간과 날짜는 이 후 시간여행장치인 보텍스 매뉴플레이터(vortex manipulator)의 작동코드인 1716231163으로도 나오죠.


 





 

타디스를 유닛(UNIT) 이 헬리콥터로 이송할 때 이 헬기의 코드명이 '그레이하운드 대장('Greyhound leader)'인데 이는 브리게더 레스브릿지-스튜어드(Brigadier Lethbridge-Stewart)의 콜사인입니다. 현재 이 사람 딸 케이트가 바로 유닛의 지휘관이죠 (공식명칭은 최고과학부장).   


 


이 레스브릿지-스튜어드는3대 닥터 시리즈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인물로 처음으로 2대 닥터의The Web of Fear편에서 등장을 해서 7대 닥터의Battlefield에 마지막으로 나오는 인물입니다.  

풀 네임은 Brigadier Sir Alistair Gordon Lethbridge-Stewart인데 일반적으로 단순히 브리게디어로 불립니다. 

니콜라스 코트니(Nicholas Courtney)가 이 역을 연기했습니다. 

브리게디어는 유닛의 창설자 중 하나로 영국 대륙의 책임자입니다.

마지막 등장 후 20년간 나타나지 않다가 2008년 사라제인 어드벤쳐에 다시 나타납니다. 

코트니가 사망하자 브리게디어는 퇴역한 것으로 설정되는데 이는 닥터후"The Wedding of River Song" 편에서 닥터가 그의 오랜 친구가 수 개월 전 요양원에서 잠자다가 평화롭게 저 세상으로 갔다는 전화를 받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바로 이 분이죠



 


자자 이렇게 해서 드디어 닥터 후 50주년 기념 특별편 닥터의 날 (The Day of the Doctor)가 시작됩니다.







2012년The Power of Three (시리즈7의 제4화) 편에서 그의 딸인 케이트 스튜어트 (Kate Stewart)가 유닛의 과학 어드바이져로 등장합니다. 그녀는 1995년 브리게디어도 나오는 비 공식적 스핀오프 프로그램인Downtime에 처음 소개되었고, 같은 역을 이번 50주년 특별편에서 맡습니다.


현재 유닛의 지휘관 케이트의 보좌역인 오스굳(Osgood)이라는 이름도 예전The Dæmons편에 나왔던 유닛 기술자의 이름과 같습니다. 

또 그녀가 하고 있는 스카프는 4대 닥터의 것과 유사하죠. 덕분에 11대 닥터가 "스카프 좋은데(nice scarf)"라고 말하죠. 

이 후 그녀는 이 스카프를 당겨서 자신의 모습을 한 자이곤(Zygon)을 넘어뜨리는데, 이는 4대 닥터가Robot편에서 한 행동의 오마쥬입니다.


케이트는 자기 부관인 말콤(Malcolm)을 두 번 부르는데, 이 이름은 리 에반스(Lee Evans)가 죽음의 별(Planet of the Dead) 편에서 같은 유닛의 과학자로 등장할 때 사용한 이름입니다. 


왼쪽 오스굳양과 오른쪽은 유닛의 과학부장 케이트

 



계속 유닛의 이야기를 하자면, 3대 닥터가 활동한 시기가 70년대인지 80년대인지 유닛에서 확실하게 알지 못하기 때문에 케이트가 전화로 지시할 때 "연대 측정방식에 따라70년대 혹은 80년대 (the '70s or '80s depending on the dating protocol used)"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이 이야기를 조금 더 하자면, 닥터후 최초 1963-1989 시리즈에서 유닛이 등장하는 시기에 대한 혼란이 있었고, 이 문제로 수 많은 팬들의 논란이 있어왔습니다. 

원래 제작팀은 유닛을 "가까운 미래"에 창설되는 것으로 설정했었죠. 

1975년 사라 제인 스미스의 화성의 피라미드 (Pyramids of Mars) 편에서 그녀는 1980년에서 왔다고 뚜렸하게 밝힙니다. 

1983년  Mawdryn Undead편에서는 브리게이더가 유닛에서 1976년 은퇴하였고 벤톤 상사가 군을 1979년에 떠났다는 내용이 나옵니다. 

즉, 닥터 후가 실제로 설정되었던 '가까운 미래'까지 상영되다 보니 (이렇게 오래 갈 줄 모른 것이었나요?)시기의 혼란이 온 것입니다. 

이러한 혼란은 2008년 방영된The Sontaran Stratagem편에서도 언급이 되는데, 닥터가 자신이 유닛에 참여한게 1970년대인지 1980년대인지 혼란스러워 합니다. 

비슷하게 사라 제인 스미스의 모험에서도 사라 제인 스미스에 대한 유닛의 파일에 "임무가 빠르게 확장되어 우리의 존재가 60년대 70년대 그리고 일부는 80년대까지의 황금기를 맞이한 것 같다 (The service quickly expanded, making our presence felt in a golden period that spanned the sixties, the seventies, and, some would say, the eighties.)"라는 말이 나옵니다.






10대 닥터와 관련된 사건도 많이 등장하는데요, 원작에서 10대의 마지막 스토리인 The End of Time(2009-2010 스페셜편) 및Shakespeare Code편(시리즈3제2화)에 엘리자베스1세 여왕과의 결혼이 언급되는데 이번 편에 실제로 나옵니다. 

닥터는 여왕과의 결혼 직후 임박한 죽음에서 도망치기 위해 여왕을 버리고 떠나는데, 이 결과 The Shakespeare Code 편에서 여왕이 원형극장에서 닥터에게 분노를 쏟아냅니다. 물론 이 때는 자세한 설명이 없이 진행되었지만서도요. 


닥터와 엘리자베스 1세의 결혼식

 



닥터가 자이곤인줄 알고 토끼에게 이야기를 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는 크리스마스 스페셜 중 하나인Voyage of the Damned(2007년 크리스마스 스페셜)에서 차용한 것입니다.


 


10대 닥터는Doomsday편(시즌2최종화)에서 아르카디아의 몰락(the Fall of Arcadia)을 언급했었습니다. 

또한 유닛의 외계물건들을 전시한 곳에 싸이버맨의 머리가 잠깐 나오기도 하지요. 


전시된 사이버 맨 머리. 이번 크리스마스 스페셜에는 사이버 맨이 뭔가 할까요?

 




11대 닥터가 클라라에게 " timey-wimey stuff"이라는 표현을 쓰자the War Doctor가 멍청하다고 놀리고 10대 닥터는 "어디서 그런 말을 줏어 들었는지 모르겠다" 라고 말을 하지만 정작 이 표현은 10대 닥터가Blink편(시리즈3제10화, 개인적으로 처음 본 닥터후죠)에서 사용한 말입니다. 


10대 닥터가 닥터의 무덤인 트렌잘로어에 대해 듣고, 떠나면서 "나는 떠나기 싫어 (I don't want to go…)"라고 말했는데, 이 말은The End of Time 편에서 재생성에 들어가면서 한 말이죠. 때문에 11대 닥터가 클라라에게 10대의 타디스가 떠난 다음에 "쟤는 늘 저 말을 해" 라고 말합니다. 


 



빌리 파이퍼 즉 로즈가 연기한 순간(The Moment)라는 장비는 원래 이The End of Time 편에서 "Bad Wolf"라는 형태로 최초로 언급되었지만 이번 편까지 감춰져 있었죠. 

이 기기는 아마 전능한 존재로 시간의 소용돌이(Time Voltex)의 인간화 형태로 보입니다. 

시즌의 마지막 편인 The Parting of the Ways (시리즈1의 최종화)에서 이 기기는 로즈 타일러를 조정하기도 하지요. 



이번 편에서 모멘트 역 정확히는 모멘트의 인터페이스 역을 하고 있는 빌리 파이퍼

 



자이곤들과 논쟁중에 케이트는"The Christmas Invasion"편 (2005년 크리스마스 스페셜, 11대 닥터가 처음 나오죠)에 나왔던 시코락스(Sycorax)를 언급합니다.


이 녀석들이 시코락스들이죠

 






이외에도 닥터가 여러명 출연했었던 특별편들인 The Three Doctors와 The Five Doctors와 관련된 내용이 언급됩니다.


The Three Doctors는 닥터후의 10번째 시즌 최초화로 1972. 12. 30에서 1972. 1. 20일에 걸쳐 4주동안 방영되었습니다. 

닥터 후 10주년 기념 특별편의 성격을 띈 이The Three Doctors는 최초로 여러 명의 닥터가 출연했었습니다. 

나오는 닥터들은1대 닥터인 윌리엄 하트닐(William Hartnell), 2대 닥터인 패트릭 트로톤(Patrick Troughton) 그리고3대 닥터인 존 퍼트위(Jon Pertwee) 입니다.


The Five Doctors는 20주년 기념 스페셜 편입니다. 

1983년 11월에 방영이 된 작품으로 앞서 언급한1, 2, 3대 닥터와4대 닥터인 톰 베이커 (Tom Baker) 와5대 닥터인 피터 데이비슨(Peter Davison)이 같이 출연합니다. 그런데1대 닥터를 연기했던 윌리엄 하트닐이 이미 고인이 된 관계로1대 닥터는 리차드 헌덜(Richard Hurndall)이 대신 연기를 합니다.



1대 닥터 윌리엄 하트닐(William Hartnell)

 

2대 닥터패트릭 트로톤(Patrick Troughton)


3대 닥터 존 퍼트위(Jon Pertwee)


4대 닥터 톰 베이커 (Tom Baker)

 

5대 닥터인 피터 데이비슨(Peter Davison)


6대 닥터 콜린 베이커




11대 닥터는 "전극을 역전해서 (reversing the polarity)"라는 표현을 하는데 이는 The Five Doctors에서3대 닥터가 자주 사용했던 말입니다. 


11대 닥터가 10대 닥터와 War Doctor를 떠나보내면서"the sandshoes and grandad"라는 표현으로 이 둘의 신발을 조룡하는 장면은 첫번째 닥터가 그의 두 후계자들을 "The Three Doctors"편에서 "a dandy and a clown"이라고 말한 것의 패러디입니다. War Doctor가 그의 미래의 모습들인 두 닥터를 보면서 믿지 못하겠다는 리액션을 취한 것도이런 이유입니다. 


이번 편에서 타임로드가 "내가 잘 나갈 때는 저12명 모두를 몰랐지 (I didn't know when I was well-off. All twelve of them)"라는 말이 나오는데 이는 The Three Doctors편에서 브리게이더(Brigadier, 케이트 아버지, 이전 UNIT 대장)가 "그들 세명? 내가 잘 나갈 때에는 몰랐지 (Three of them, eh? I didn't know when I was well off)"라는 대사의 패러디입니다.


The Five Doctors에서 첫 번 째 닥터가 한 대사가 이번편 거의 마지막에 10대 닥터가 11대에게 "내 미래가 안전한 손에 있다는 걸 아는 건 좋지 (It's good to know my future is in safe hands)"라는 말인데 이는1대 닥터가5대 닥터에게 한 말입니다. 


 


War Doctor가 클라라에게 "세 명이라구 (Three of them)?" 하자 케이트가 "선례가 있었죠 ('There's a precedent for that)"라고 하는데 이는 The Three Doctors를 말합니다.


서로 다른 콘솔룸을 사용하는 세 명의 닥터들을 동시 출연시키기 위해 10대 닥터의 콘솔룸이 War Doctor의 것으로 보여졌다가 11대 닥터의 것으로 바뀝니다. 

10대 닥터가 11대 닥터의 타디스 콘솔룸을 보고 "아 니가 새로 장식했네. 난 별로야 (Oh you've redecorated! I don't like it)"라는 대사를 하는데 이 말은 원래2대 닥터가3대 닥터에게 The Three Doctors에서 했던 말이고, 이후 다시 2대와 11대 닥터가The Five Doctors와Closing Time(시즌6제12화)편에서 사용됩니다.

 



에궁 일 단 여기까지 정리했습니다.

혹시나 또 보면서 추가 내용이 나오면 업데이트 합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