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생활/쿠르드 이야기

샤박인 (Shabak people)

mmgoon 2012. 1. 18. 20:55



샤박 사람들은 북부 이라크에 사는 종교적, 인종적으로 소수부족이다.

이들은 주로Ninawa 지방 Sinjar 지역Ali Rash, Khazna, Yangidja, 및Tallara 마을에 살고 있다.

이들의 언어인 샤박어 (Shabaki)는 북서 이란어로 쿠르드어중Gorani 쿠르드어와 유사하다.

이 종족의 인구는 1970년대에 약 15,000명 정도로 예상되었으나 현재는 약 60,000명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샤박인은 3개의 서로 다른 분파(ta'ifs)로 나뉘는데, Bajalan, Dawoody 및Zengan 그리고Shabak proper가 그 분파다.

샤박인들은 orthodox 이슬람과 기독교와 연관되지만 다른 독립적인 종교를 믿는다. 이들은Shah Ismail[1]의 군대인Qizilbash[2]의 후손이라고 생각한다.

  

이름

 샤박(Shabak)이라는 말의 기원은 불분명하다.

하나의 가설은 얽힌다는 뜻의 아랍어인شبك에서 기인했다는 것인데 이들 사회의 다양성을 보여준다

터키Tunceli/ Dersim의 Zaza족의 언어에 샤베칸(Shabekan)이란 말이 있고, 이란 북동부Khorasan에 샤바칸루(Shabakanlu)라는 말이 있다.

 

 거주지

 샤박인들의 거주지는 1988년Al-Anfal Campaign에 의한 대규모 강제추방 및 1991년 난민문제 등으로 인해 크게 변했다.

이 시기에 샤박인들은Zengana (쿠르드 분파)와 Hawrami (쿠르드 분파)와 함께 추방되어 원래 거주지에서 크게 떨어진 집단 난민 수용소(아랍어로mujamma'at이라고 함)로 보내졌다.

“정부는 우리가 쿠르드인이 아니라 아랍인이라고 한다. 그런데 만약 우리가 아랍이라면 왜 우리를 이곳으로 보냈는가?”라는 말에서 그들의 마음을 느낄 수 있다.

  

종교

 샤박인들의 종교는 이슬람과 기독교의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샤박과 야지드교 간에는 밀접한 유사성이 있다; 예를 들어 샤박인들은 야지드교의 사당으로 순례를 간다.

샤박인들은 이라크 투르크멘 구어체로 쓰여진Buyruk이라고 불리는 신성한 책을 가지고 있다.

샤박인들은Sufism[3]의 요소들을 자신들 고유의 성스러운 현실에 대한 해석 즉 그들에 의하면 Sharia로 알려진 코란의 문법적인 해석보다 더 발전적인 해석과 결합시킨다.

샤박인들의 영적인 지도자를 pir이라고 하는데 기도와 예식에 능숙하다. Pir들은 Baba라고 불리는 최고회의에 지도자들이다. Pir들은 성스러운 힘과 일반 샤박인들 사이의 중재자로 행동한다.

이들의 믿음은 혼합주의(syncretic) 시스템을 형성하는데, 개인적 공공적인 고해 및 알콜 음료 허가 등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 마지막 특징이 다른 이슬람교도들과 차이를 나타낸다. Yarsan인들의 믿음도 샤박인들의 믿음과 유사하다.

  

2003년 전쟁 이후 샤박인들

 2003년 이라크 침공 이후 쿠르드인들은 샤박 마을에 KDP 당 사무실을 열고 쿠르드 국기를 계양했다. 쿠르드인들은 샤박 마을을과 모술의 동편 Nineveh 평원을 차지하고 싶어했다고 알려인다.

2002년 침공이후 모술지역에서만 순니파 아랍 군벌에 의해서 1000명의 샤박인들이 죽임을 당하고, 많은 고통을 받았다. 모술지역 4000명의 샤박인들은 그들의 집에서 쫓겨났다.

샤박인들은 현재 주로 앗시리안 기독교인들이 주를 이루는Ninawa Governorate에Bakhdida, Bartella, Karemlesh, Bashiqa 등의 마을에 대표자를 가지고 있으며 앗시리아 마을들을 지키는 앗시리아 군벌의 보호를 받고 있다.

 

 


[1] Ismail 1세 (1487. 7. 17- 1524.5.23), 페르시아에서는Shāh Ismāʿil (페르시아어: شاه اسماعیل; full name: Abū l-Muzaffar bin Haydar as-Safavī)로 불리는데, 이란의Shah 이며1736년까지 지속된 Safavid 왕조를 만든 사람. Ismail은 그의 원정을 1500년 아제르바이잔에서Safaviyya의 지도자로서 시작하여Twelver Shia (시아파에서 가장 큰 집단) 군벌들을 1509년까지 모두 통합한다. 이란 북서부Ardabil에서 태어난 그는 1502-1524년까지Shah Ismail 1세로 통치를 한다. Ismail은Twelver Islam의 부흥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 그는 순니파Ismaili Shi'i Islam에서 개종하고 레반트(Levant, 동부 지중해 연안 제국; 시리아-레바논-이스라엘 등)에서 종교체계를 들어온다. Alevism에서는Shah Ismail 영혼의 인도자료 여겨진다. 그는 또한 필명이Khatā'ī ("Sinner")인 시인이기도 하는데 아제르바이잔 언어 문학 발전에 큰 공헌을 했다.

 

[2] Qizilbash 혹은 Kizilbash (Nastaliq: قزلباش - Qızılbāš; 오토만 터키어로 “크림슨/붉은 머리”; Qezelbash 혹은Qazilbash로도 불림) 는 다양한 시아 이슬람 군벌(ghulāt)을 지칭하는 말로 13세기 후반부터 아나톨리아와 쿠르드에 퍼져나가 이란의Safavid 왕조 건립에 영향을 준다. “붉은 머리”라는 표현은 이들의 머리장식(tāj 혹은 페르시아어로 tark; 가끔 특별히"Haydar's Crown" / تاج حیدر / Tāj-e Ḥaydar”이라고 불린다)에 특징적인 붉은 깃이 있기 때문이다.

 

[3] Sufism 혹은 Tasawwuf는 무슬렘 세계에서는 이슬람적인 신비주의로 알려져 있다. 비 이슬람인들은 이 Sufism을 이슬람교의 분파로 생각하는 오류를 범한다. Sufism은 정확히 말하자면 이슬람의 견지 혹은 견해로 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