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생활/쿠르드 이야기

쿠르드인

mmgoon 2008. 8. 26. 14:55

쿠르드인들은 이란어를 하는 언어민족학적 집단으로 토착민족으로 이란, 이라크, 시리아, 터키가 인접한 지역의 사람들로 Kurdistan이라고 불린다. 

쿠르드 사회는 레바논,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젠에서도 발견되며 현대에 와서는 유럽국가들과 미국에도 있다. 

이들은 크루드어를 사용하는데 인도-유럽어족의 이란 분파다 종족의 기원이나 역사적인 연관성은 복잡하며 확정되지 않았다.





언어

쿠르드어는 이란어의 북서 아그룹으로 인도-유럽어의 인도-이란 분파이다. 

쿠르드 지역에 살던 더 오래된 Hurrian어는 기원전 850년경 서부 이란에 메데인들이 들어오면서 인도-유럽어로 바뀌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쿠르드어에 대한 Hurrian어의 영향은 뚜렷하게 남아 있는데, 능격언어 특성 및 국소언어에 잘 나타난다.

대부분의 쿠르드 사람들은 이웃한 국가들의 언어인 아랍어, 터키어, 페르시아어 등을  2개국어 혹은 다국어를 사용할 줄 안다. 

쿠르드 유대인과 일부 쿠르드 기독교인들은 보통 아람어를 모국어로 사용한다. 아람어는 셈족의 언어로 쿠르드어보다는 히브리와 아랍어에 가깝다.


쿠르드어는 네 개의 큰 방언(dialect group)이 있으며 몇몇 변형어가 있다.


● Kurmanji dialect group
● Sorani dialect group
● Feyli, Kermanshahi and Laki sub-dialects.
● Zaza-Goran dialect group


쿠르드 방언그룹들에 대해 설명하자면, Kurmanji와 Sorani는 영어와 독어만큼이나 다르다.



인구

중동에 거주하는 쿠르드인들의 정확한 숫자는 알 수 없다. 

이는 최근 인구조사가 행해지지 않고, 거주지 정부들이 정확한 숫자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이다.

CIA World Factbook에 의하면 쿠르드인들의 20%는 터키에, 15-20%는 이라크에 아마도 8%는 시리아에, 7%는 이란에 그리고 1.3%는 아르메니아에 거주한다. 

이들 중 이란을 제외한 모든 나라에서 쿠르드인들은 두 번째로 큰 인종이다. 

대략 전 세계 쿠르드인들의 55%가 터키에 약 20%가 각각 이라크와 이란에 살고 있으며 약 5%정도가 시리아에 산다. 

이를 다 더하면 인구는 2천7백만에서 3천6백만 사이가 된다.



기원

이전에는 크루드인들이  기원전 4세기 Ten Thousand의 후퇴에 맞선 Carduchi (Gordyae )의 후손으로 생각했었다. 

현재는 쿠르드인들은 스스로를 다양한 민족 (비인도-유럽인 포함)의 후손인 인도-유럽인들로 현재 쿠르드 지역이라고 불리는 곳에 수천 년간 정착해온 사람들이라고 생각한다.


초기 문화는 할라프문화 (Halaf)와 Ubaid 문화가 포함된다. 

기원전 3백년전 Hurrian 시기가 최초로 사료가 남아있다. 이시기는 Guti (Kurti)와 의 Hattian시기이다. 

기원전 2세기와 3세기는 Kassite, Mitanni, Mannai (Mannaean), Urartu, Mushku 시기이다. 

이 모든 사람들은 공통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었고 하나의 언어를 사용하거나 매우 가까운 어족들이었다. 

이들 그룹들은 비인도-유럽계로 추정되어 원조 Mitanni 체제와는 구분된다. 

메데 왕조(Median Empire)는 기원전 630년대부터 550년까지 번성하였고 Carduchi는 페르시아 제국과는 독립적인 문화를 가지고 설립되었다.

다른 고대 종족으로는 Mard, Adiabene, Zila, Khaldi 등이 있다.



고대시기 (Acient Period)

현재의 쿠르드인들이 살고 있는 페르시아와 메소포타미아 사이의 Van 호수 남쪽 및 남동쪽의 지역은 고대 그리스 역사가인 Xenophon의 시기 때부터 쿠르드인들의 소유였으며 Carduchi, Cardyene 혹은 Cordyene國 이라고 불렸다. 

Xenophon은 Anabasis의 쿠르드인들을 기원전 400년에 그리스 군대를 공격한 Kardukhi 즉 공격적이고 방어적인 산악에 거주하는 사람들이라고 기술했다.

Cordyene 혹은 Corduene國은 페르시아와 메소포타미아 사이의 Van 호수 남쪽 및 남동쪽 고산지대에 위치하며, Tigranocerta(현재 Diyarbakir 동쪽과 남쪽)의 동쪽에 있었다. 

Corduene라는 말은 의심할 바 없이 현재 쿠르드를 나타내는 고대어이고, 쿠르드인들이 사는 나라를 말한다. 

쿠르드인들은 한 때 현대 Jebel Kara Dagh와 Jebel Tur 인 Mons Masius에 주요 거주민이었고, 당시에는 Gordyene 혹은 Gordisean 산맥이라고 이 지역을 불렀다.


Corduene는 기원전 66년 로마제국에 한 지방으로 복속되어 로마의 지배를 384년까지 4세기 동안 받는다. 

로마의 역사학자 Pliny는 Cordueni (Corduene의 거주민)를 Carduchis의 후손으로 간주하였다. 

그는 Adiabene족을 이전에 Carduchi, 현재 Cordueni라고 불리는 티그리스강 유역의 사람들이라고 기술했다. 

Corduene 사람들은 Hurrian의 하늘의 신인 Teshub을 숭배하였다고 전해진다.



중세시대 (Medieval Period)

7세기 아랍은 쿠르드인들의 성들과 요새들을 가지고 있었다. Sahrazor와 Aradbaz 두 도시에 대한 정벌이 643년에 일어난다.


846년에 모술의 쿠르드 지도자 중 하나가 Caliph Al Mo'tasam에 대항하여 봉기를 일으켜 유명한 Aitakh 장군이 파견된다. 

이 전쟁에서 Aitakh는 승리를 거두며 많은 쿠르드인들이 죽임을 당하다. 

Almoqtadar시기인 903년에 쿠르드인들은 다시 봉기를 일으킨다. 

결국에는 아랍이 쿠르드 지역을 정복하여 점차적으로 대부분의 쿠르드인들을 이슬람으로 개종시킨다.


10세기 후반 쿠르드인들은 크게 4개의 큰 쿠르드 공국으로 나뉜다. 

북부에는 현재 아르메니아와 아란(Arran)의 일부인 Shaddadid (951–1174)와 Tabriz와 Maragheh 지역의 Rawadid (955–1221) 공국, 동부에는 Kermanshah, Dinawar, Khanaqin 지역의 Hasanwayhids (959–1015)와  Annazid (990–1117) 공국이 있었다. 

서부에는 Diyarbakir에 Marwanid (990-1096) 공국이 있었다. 

이들 공극 시기 이후 시리아의 Ayyubid (1171–1250)와 Ardalan 왕조 (14세기에서 1967)가 현재의 Khanaqin, Kirkuk, Sinne 지역에 존재했다.




종교

Yazdani교는 쿠르드인들 사이에 전해진 자생적 일신교 사상들을 가리키는 논란이 있는 이론으로 Alevism, Yarsan, Yazidism이라고도 불린다. 

Yazdani 믿음의 중심은 세상을 수호하는 일곱 천사의 존재로 이 전통 종교를 천사숭배라고 말한다. 

쿠르드인들 사이에는 Yazdani교 이론 하에 몇몇 변형들이 존재한다.


쿠르드인들의 종교기원은 Yazidism 으로 이 종교는 유대교, 조로아스터교, 기독료 및 이슬람교에 큰 영향을 받은 종교이다. 

그러나 Yazdanism과 조로아스터교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는데, 예를 들어 영혼재래설에 대한 믿음 등이다. 대부분의 Yazidism 신도들은 이라크 쿠르드 지역에 거주하고 있으며 모술과 Sinjar에 모여 산다. 

Yarsan (혹은 Ahl-e Haqq)교는 주로 이란 서부 Kermanshah에서 나타난다. 


기독교와 유대교는 매우 소수이지만 존재한다. 

모술에 1590년부터 1670년까지 살았던 랍비 Asenath Barzani가 유대교인으로 처음 랍비가 된 여성이다. 

쿠르드 유대인들의 대부분은 유대교의 나라인 이스라엘로 1950년대에 이주를 했다.

수 세기동안 유대인들은 부족장 (aghas)들의 보호 하에 살았으며, 주로 도시의 중심부에 거주했다. 

aghas의 보호의 대가로 유대인들은 때때로 부족장들에게 선물, 봉사, 교역이나 농사시에 세금을 바쳤다.


현재 대부분의 쿠르드인들은 공식적으로 이슬람교 신자들로 수니 이슬람의 학교인 Shafi에 소속되어 있다.

Sufi 율법의 신비주의가 쿠르드인들 사이에 널리 퍼져있다. 

또한 쿠르드인들 중에는 시아파도 있는데 주로 이란의 Ilam, Kermanshah 및 이라크 중부 (Fayli Kurd)에 거주한다. 

Alevis는 주로 터키에 거주하는 쿠르드족의 소수 종교형태이다.

쿠르드인들은 “이슬람교를 가볍게 여긴다”라고 말해지는데 이들의 믿음이 다른 지역과는 달리 그리 강하지 않다는 뜻이다. 

이 결과 쿠르드 여인들은 더 많은 자유 즉, 얼굴을 가리지 않고 히잡은 간단하며, 이란의 차도르나 아랍의 아바야(abaya) 같은 몸 전체를 가리는 옷을 입지 않는다.



문화

쿠르드 문화는 현재의 쿠르드인들과 사회를 만든 다양한 고대인들의 문화산물이나 크게 토착문화 (Hurrian), 고대 이란 (Medes) 및 이슬람 세 개의 기원을 가진다.


쿠르드 문화는 이란사람들의 문화와 비슷히다. 

쿠르드인들도 예를들어 Newroz (3월 21일)을 설날로 쇤다.


쿠르드 영화는 주로 쿠르드 지역의 가난과 권리박탈을 다루고 있다. 

Yilmaz Güney (욜Yol)과 Bahman Qubadi (술취한 말의 시간, 거북이도 날수 있다) 등이 잘 알려진 감독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