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와 지질학/지질학 Geology

여성 지질학자 매리 애닝 (Mary Anning)

mmgoon 2022. 12. 11. 14:57

이분이 매리 애닝

 

그러니까 어제 12월 10일은 1823년에 영국 여성 지질학자인 매리 애닝 (Mary Anning)이 최초로 플레시오사우르스(Plesiosaur)의 화석뼈를 스케치한 날이었습니다.

 

매리 애닝이 스케치한 플레시오사우르스

 

 

최초의 여성 지질학자로 알려진 매리 애닝은 (1799.5.21-1847.3.9) 영국 남서부 도셋지방 Lyme Regis의 잉글리쉬 채널을 따라 발달해있는 쥬라기 해양화석들을 수집하고, 정리하고, 생계를 위해 판매를 했던 사람입니다.

단순히 판매만을 한 것이 아니라 체계적인 화석들의 정리를 통해 (위에 말한 플레시오사우르스를 포함해서 말이죠) 영국남부 지질시대의 개념을 확립하는데 일조하여 지질학의 한 분야인 고생물학자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Lyme Regis 해변은 화석산지로 유명합니다.

 

 

그녀는 12세에 영국 최초로 온전한 이키오사우르스 (ichthyosaur)를 발견하였고, 거의 완벽한 플레시오사우르스(plesiosaur) 2개 (독이 이외 최초발견), 두족류, 필석류 등 다양한 어류 화석들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녀는 부유한 편이 아니었고, 지질학회에 가입도 되지 못하였습니다. 덕분에 한 편을 제외하고는 학문기도도 없고요.

앞서 언급하였듯이 단순 발견이 아니라 세밀한 기록을 통해 많은 공헌을 하였습니다.

그녀의 사후 1865년 "화석 발견자 매리 애닝 (Mary Anning, The Fossil Finder)" 이라는 기사가 발간되고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했으며, 현재는 영국 최초 여성 지질학자 정확히는 고생물학자로 인정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