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생활/쿠르드 이야기

쿠르드 지역과 역사

mmgoon 2008. 8. 26. 14:45



이라크 쿠르드 지역 (ههريمى كوردستان(쿠르드어), Herêma Kurdistan, إقليم كردستان العراق(아랍어), Iqlĩm Kurdistãn al-‘Irāq, Southern Kurdistan, Başûrî Kurdistan 등으로도 불림)은 이라크 내에 정치, 민족, 경제적으로 독립된 자치구역이다. 

동쪽으로는 이란, 북쪽으로는 터키, 서쪽으로는 시리아와 국경을 이루고 있다. 수도는 쿠르드어로 Hewlêr라고 불리는 아르빌(Arbil, Erbil, Irbil)이다.



국가명


쿠르드(Kurdistan)란 이름은 문자적으로 쿠르드의 땅 (Land of the Kurd)이라는 뜻이다. 

쿠르드인(Kurd)이라는 말은 라틴어인 Cordueni 즉 기원전 66년에 로마에 복속된 고대 Corduene 왕국사람이라는 말이다.


이라크 헌법에는 이 지역을 쿠르드지역(Kurdistan Region)으로 표시한다. 

지역 정부를 Kurdistan-Iraq (혹은 줄여서 쿠르드지역(Kurdistan region))이라고 부르며, Iraqi Kurdistan이라는 표현은 피해야 한다. 

자치정부의 정식 명칭은 Kurdistan Regional Government (KRG) 이다.


쿠르드(Kurds)라는 말은 전체 쿠르드 지역내에서 지리적 위치를 뜻하는 Kurdistana Başûr (South Kurdistan) 혹은 Başûrî Kurdistan (Southern Kurdistan or South of Kurdistan)를 뜻하기도 한다.


70, 80년대 바트당(Baath Party) 집권 시기에 이 지역은 “쿠르드 자치구 (Kurdish Autonomous Region)”라고 불렸다.



역사


역사를 통해 이 지역은 Hurrians, Mitannis, 아시리아인, 터기인, 메데인, 페르시아인, 그리스인, 로마인, 아랍인 등 다양한 사람들이 거주를 했다. 

중세시대에는 Soran, Baban, Badinan, Ardalan 등과 같은 약간의 자치권이 있는 공국들이 형성되어 현재 쿠르드 종족의 대부분을 이루었다. 

이들은 쿠르드 지역의 다양한 지역에서 거주하였으며 자신들을 쿠르드인으로 인식했다.



영국의 위탁통치 (British Mandate)


1918년 12월 1일, 쿠르드 지도자들과 메소포타미아의 시민 위원대리인 Arnold Wilson 대령이 슐레마니아에서 회의를 열어 영국의 보호하에 통일 독립 쿠르드에 대한 지원을 의결하였다. 


1919년과 1922년 사이에 슐레마니아에 근거한 영향력 있는 쿠르드의 지도자인 Shaikh Mahmud Barzanji가 쿠르드 정부를 구성하여 영국 통치에 항거하는 두 번의 봉기를 일으킨다. 

영국 정부는 2년간 이런 반란을 잠재우기 위한 노력을 했다. 

첫 봉기는 1919년 5월 22일 일어나 영국 공무원들을 슐레마니아에서 구속하고, 빠르게 모술과 아르빌로 퍼져나갔다. 

영국정부는 항공폭격, 대포, 지상전 등을 전개하였고 화학탄도 사용하여 진압을 하였다. 

이 후 영국정부는 Mahmoud를 인도로 추방한다. 


1920년 7월 이 지역 62개 부족장들이 영국 위탁통치에서 쿠르드 지역의 독립을 요구하였다. 

쿠르드 자치에 대한 영국정부의 반대는 혹시나 쿠르드의 독립을 인정할 경우 바그다드, 바스라 등의 아랍지역이 이런 독립요구를 따라서 할 것이고 이는 전체 메소포타미아 지역에 대한 영국의 통제권 상실을 가져올 것이라는 두려움에 기인된 것이다. 


1922년에 영국정부는 Shaikh Mahmoud를 다시 권좌로 복귀시키고, 그가 쿠르드를 모술(Mosul)과 키르쿡(Kirkuk)에 대한 소유권을 주장하는 터키와의 중간 버퍼 역할을 하기를 기대했다. 

Shaikh Mahmoud은 비록 추후 새 이라크에서 제한적인 자치를 허용했지만 이 지역을 쿠르드 왕국으로 선언을 하고 자신을 왕으로 만들었다. 


1930년에 League of Nations에 이라크의 가입을 발표하고, Shaikh Mahmoud는 세 번째 봉기를 하였으나 영국 공군 및 육군에 의해 진압되었다.


1927년에 Barzani 家가 이라크 내 쿠르드 권리를 옹호하는 지지세력화 한다. 


1929년에 Barzani는 북부 이라크에 쿠르드 지역을 만들 것을 요구한다. 

이러한 요구에 용기를 얻어 1931년 쿠르드 사람들은 League of Nations에 독립 쿠르드 정부 설립을 탄원한다. 

이라크 정부와 영국의 압력 하에 가장 영향력 있은 종족 지도자인 Mustafa Barzani가 1945년 이란으로 강제 추방된다. 

후에 그는 1946년 Republic of Mahabad가 붕괴하자 소련으로 이주한다.



1960-1975년 Barzani 봉기 및 그 직후 시기


1958년 이라크에서 Abdul Karim Qasim에 의한 군사 쿠데타 이후, Barzani는 추방에서 놓여 귀국할 수 있었으며, 귀국 후 1960년 그의 정당인 쿠르드 민주당(Kurdistan Democratic Party)을 창당한다. 

그 직후 Qasim은 Baradost과 Zebari 부족을 선동하여 Barzani에게 맛서게 한다. 


1961년 6월 Barzani는 쿠르드 자치를 위하여 이라크 정부에 대한 그의 첫 번째 봉기를 일으킨다. 


1958년 쿠데타 이후 기강이 해이해진 이라크군의 상황으로 인해 Qasim의 정부는 이 봉기를 진압할 수 없었다. 

이러한 교착상태는 군 내부에 심각한 파벌분쟁을 일으켰으며, 이는 1963년 2월에 일어난 Qasim에 대한 Baathist의 쿠데타의 주요한 요인이 된다. 


Abdul Salam Arif는 1964년 2월 종전을 선언하였는데 이는 쿠르드 도시를 중심으로 한 급진파와 Barzani가 이끄는 전통파와의 분열을 일으킨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바그다드 정부는 무력으로 Barzani의 운동을 제압하려는 시도를 한다. 

이 시도는 1966년 Barzani 군이 Rawanduz에서 이라크 군을 격파함으로 실패를 끝난다. 


이 후 Arif는 1966년 6월 12 조항의 평화 프로그램을 발표하였으나 Arif가 1968년 바트당(Baath Party)의 쿠데타로 물러나면서 이 조항들은 이행되지 못했다. 


바트 정부는 쿠르드 봉기를 막기 위한 작전을 시작하였으나 1969년 중단된다. 

이는 바그다드 내부 권력투쟁과 이란과의 긴장고조에 의한 결과이다. 더욱이 소련은 이라크 정부를 압박하여 Barzani와 대화를 할 것을 요구한다. 

이에 따라 1970년 3월 평화계획이 발표되어 더 넓은 범위의 쿠르드 자치가 시작된다. 

이 계획은 또한 이라크 정부 내에 쿠르드 대표자를 4년간 두게 한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라크 정부는 같은 시기에 유전지대인 키르쿡(Kirkuk)과 카나킨(Khanaqin)에 아랍화 프로그램(Arabization program)을 실시한다. 

그 후 몇 년간 바그다드 정부는 내부 분열을 극복하고 소련과 1972년 우호조약을 체결하여 아랍세계에서 고립을 종식한다. 

반면 쿠르드는 이란의 군사 보호에 의존하여 자신들의 군사력을 증가시키지 않고 있었다.



Algiers Agreement


1974년 이라크 정부는 새로운 쿠르드에 대한 공격을 시작하여 쿠르드인들을 이란과의 국경으로 몰아낸다. 

이라크는 테헤란에 쿠르드에 대한 지원중단을 조건으로 다른 이란의 요구를 들어줄 것이라고 통보한다. 


알제리 대통령인 Houari Boumédiènne의 중재하에 이란과 이라크는 1975년 3월 Algiers Pact라고 알려진 합의를 도출한다. 

이 협정으로 인해 쿠르드 사람들은 위협에 직면하였고 테헤란은 쿠르드 독립운동에 대한 지원을 중단한다. 

이 결과 Barzani는 그의 많은 지지자들과 함께 이란으로 망명을 한다. 

다른 사람들은 대부분 항복으로 하고 반란군들은 수일 만에 패배했다. 

이 결과 이라크 정부는 15년 만에 북부지역에 대한 영향력을 확보하였고, 이 영향력을 지속하기 위하여 아랍화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아랍인들은 쿠르드 지역 유전지대로 이주를 시키는데 특히 키르쿡 지역으로의 이주가 많았다. 


Algiers agreement 이후 억압적인 학대는 1977년 이라크 군과 쿠르드 게릴라 간의 새로운 충돌을 야기한다. 

1978년과 1979년 600여개의 쿠르드 마을들이 불태워졌고 약 20만의 쿠르드인들이 이라크 내 다른 지역으로 이주되었다.



이란-이라크 전쟁과 Anfal Campaign


이란-이라크 전쟁동안 이라크 정보는 다시 반쿠르드 정책들을 실시하였고 이 결과 내전이 발발하였다. 

이라크는 국제사회로부터 지탄을 받았으나 쿠르드 인들에 대한 화학무기 사용으로 수천 명을 살해한 것과 같은 강압적인 학대에 대해 국제사회는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았다.


이라크는 Al-Anfal Campaign을 통해 이라크 내 쿠르드 인들에 대한 체계적인 대량학살을 자행하였다. 

1987년 3월 29일부터 1989년 4월 23일까지 이라크군은 Ali Hassan al-Majid의 지휘 아래 쿠르드에 대한 대량학살을 수행하고 이권유린을 자행한다: 화학무기 사용, 2,000여개 마을 파괴, 5만명의 쿠르드 농민학살 등이 자행되었다. 

큰 쿠르드 도시인 Qala Dizeh (인구 7만)은 이라크 군에 의해 완전히 파괴된다. 

이 작전에는 키르쿡의 아랍화도 포함되어 있었는데, 쿠르드 사람들을 원유가 풍부한 도시 밖으로 몰아대고 중부와 남부출신 아랍인들로 대체하였다. 

쿠르드측 주장에 의하면 이 시기 사망자는 18만2천명이 넘는다.



걸프전 이후


쿠르드 지역은 원래 1970년 이라크와 이라크내 쿠르드 지도자들 사이의 자치조약에 의하여 쿠르드 자치지역으로 설립되었다. 

아르빌에 쿠르드인들이 주로 사는 아르빌, 도훅(Dhuk), 슐레마니아 (As Sulaymaniyah)에 대한 종교 지도권 있는 입법부가 설립되었다. 

실제로는 그러나 1970년 구성된 의회는 1991년 걸프전 이후 권자에서 물러날 때까지 이라크 대통령인 사담 후세인(Saddam Hussein)의 통치하에 있었다. 

쿠르드 난민들의 안전보장을 위하여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 688(United Nations Security Council Resolution 688)에 의거하여 이라크 내 쿠르드 지역에 대한 미국과 영국의 공군에 의한 보호가 실시되었다. 

도훅과 아르빌이 비행금지지역으로 보호되는 동안 슐레마니아와 키르쿡은 제외되었다. 

이라크군과 쿠르드군 사이의 수차례 유혈충돌이후, 불편하고 불안한 힘의 균형이 이루어졌으며, 이라크 정부는 1991년 10월 군대와 다른 정부 관료들을 쿠르드에서 철수시킨다. 

동시에 이라크 정부는 쿠르드 지역에 대한 경제금수조치를 실시하고 유류와 식료품 공급을 줄인다. 

이를 통해 이 지역은 실질적인 독립을 이루었으며, 바그다드의 통제에서 벗어나 쿠르드 지역 주요 정당 - 쿠르드 민주당 (Kurdish Democratic Party (KDP)), Patriotic Union of Kurdistan (PUK) -에 의한 통치가 시작된다. 

이 지역은 독립된 국기와 국가를 사용한다.


1992년 6월에 실시된 선거 결과 의회는 두 주요 정당 및 그 지지자들에 의해서 거의 동일하게 이분되었다. 

이 시기에 쿠르드는 이중 엠바고를 겪게 되는데 하나는 이라크에 대해 UN이 실시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쿠르드 지역에 대해 사담 후세인이 실시한 것이다. 

이런 심각한 경제적인 위기가 두 정당의 대립, 즉, 교역로와 물자에 대한 KDP와 PUK간의 주도권 다툼에 불을 붙였다. 

이 결과로 쿠르드 지역에서 내전이 1994년과 1996년에 일어났다. 

1996년 이후 이라크 원유 판매금액 중 13%가 쿠르드 지역으로 배정되어 상대적으로 발전을 이루기 시작한다. 


UN의 직접적인 중재로 두 정당은 1998년 9월 워싱턴 조약 (Washington Agreement)을 통해 종전을 한다. 

1997년부터 시작된 the Oil for Food Program이 이 분쟁종식에 주요한 영향을 주었다. 

2003년 봄부터 시작된 소위 이라크 자유화 작전 (Operation Iraqi Freedom)시 두 정당은 협력하여 이라크에 대항하였다. 

이 때 페슈마가(peshmerga)라고 불리는 쿠르드 군대는 당시 이라크 정부를 무너트리는데 주요한 역할을 하였다.


KDP와 PUK는 다른 군소정당들과 연합하여 연립체를 구성하고, 새로운 바그다드 의회 내에 Kurdish Islamic Union이 5인의 대리를 파견한 것과 달리 53인의 대리를 파견한다. 

이를 통해 PUK의 지도자인 Jalal Talabani가 새 이라크 정부의 대통령으로 선출이되고, KDP의 지도자인 Massoud Barzani가 쿠르드 자치정부 (Kurdistan Regional Government, KRG)의 지도자가 된다.